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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술과 문화 - 5편] 미드 ‘전격 Z작전’의 자율주행자동차 ‘키트’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21. 04:15

    최근 여러 곳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사람이 일일이 운전하지 않아도 목적지를 향해 자기 마음대로 달려가 주고, 장애물을 만본인이면 자동으로 피해 본인이 멈추는 것. 그러나 필자처럼 30세를 훌쩍 넘는 사람이면 자동 운전 자동차에 접 지 르-뭔가 소견 책임이 있게 마련이다. 곧 일 980년대 자신의 라에도 안방의 스타였다, 미국 드라마'전격 Z작전(Knight Rider)'의 주역 메코닉킷토(KITT(잉이토우 산업 2000을 뜻하는 영어 이름 Knight Industries Two Thousands의 약자)이 그 주인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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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를 아십니까? 그럼 '전격 Z작전'은 무엇이고, 키트는 또 무엇인가? 너무 옛날의 드라마(하나 982년 미국 하나 방송)와 모르는 편이 많을 거니까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자.전격 Z작전의 주인공 마이클 와일드는 원래 마이클 아서라는 경찰관이었다. 이담 수행 중 악당의 총격을 받고 사경을 헤맨 아서는 자수성가한 부자 윌튼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졌다. 이후 그는 성형수술을 하고 신분을 바꿔 신인이 된 뒤 자율주행차 키트를 받았고, 윌튼 나쁘지 않은 사이트인 법질서 재단을 위해 여러 사건을 해결하고 있다. 본지 독자들은 키트의 성능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드라마에서 묘사된 키트의 성능은 단순한 자율 주행 자동차라는 표현은 아무것도 아닌 정도로 대박을 단 한가지 982년형 폰티액 투 렝스암 차종을 기반으로 개량한 키트는 기본적으로 '바퀴 달린 슈퍼 컴퓨터'으로 봐야 할 정도다. 키트는 인공지능을 탑재해 자아를 갖고 있어 문재와 학습, 인간과의 통신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차체는 '트라이 헬리칼 스틸 한 000 MBS'이라는 가상 소재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야포 나쁘지 않고 로켓 이상의 화기로 치면 깰 수 있고 426번의 온도에도 견디고 있다. 엔진은 어린 이프에서 보노히까지 갖춘 터보 제트 엔진, 제로백 속도는 2초. 그 외에도 화염방사기, 최루가스발사기, 이산화탄소발사기, 전파방해장치, 감시장치 등 신기하기 짝이 없는 기운으로 가득 무장했습니다. 바로 지상의 '에어울프'나 '블루썬더'일까? 그러고 보니 등장 시기도 비슷하다. 이러한 키트의 설정상의 가격은 하나 982년 화폐 가치로 하나하나 40만달러(20하나 6년 현재 약 2800만달러)이라고 합니다. 최근 한국 돈으로 300억원이 훌쩍 넘는 거액이었다 이러한 키트가 나쁘지 않고 다양한 사건을 해결하는 '전격 Z작전'은 하나 986년까지 무려 4시즌이 안 나쁘방송될 장수 드라마였다. 이후 여러 차례 속편이 TV 드라마나 극장용 영화로 나쁘지는 않을 때도 있었습니다.그로부터 벌써 30여년이 지난 20하나 6년 현재 드디어 인류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실용화를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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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자동차 시대의 빛과 그림자=사실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용화되더라도 모든 사람이 키트와 같은 매우 어려운 기능의 자동차를 살 수는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 그런 본인의 전격 Z작전을 보면 눈앞에 다가온 자율주행자동차의 시대가 어떤 모습일지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는다. 과거 기술이 부족할 때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현실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시선도 컸다. 항공기에 비해, 기린수나 돌발변수가 훨씬 많은 도로 환경에서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이 없던 시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본인의 기술이 성숙한 현재, 자율주행차는 분명 여러모로 이익이 많은 존재다. 늘 그랬듯 나루 자율주행자동차에 쓰이는 센서, 알고리즘 등 각종 기술은 인간 운전자에 비해 반응속도와 정확성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발전했다. 분명 자율주행차는 부주의 본인 난폭운전에 의한 교통사건을 대폭 줄여줄 것입니다. 역시 1-차량 간 안전 거리를 좁히고, 기존의 차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어 교통 혼잡도 완화된다. 이에 따라 교통질서 유지에 소요되는 경찰력과 보험사 부부도 크게 감소합니다.인간을 운전이라는 중노동에서 해방시키는 것은 물론 탑승자가 운전할 수 없는 상태에서도 달릴 수 있다. 사람이 없을 때도 독자적인 귀추인식 능력을 가진 차라 차량절도 현실성도 줄어든다.  다소 논란이 있겠지만 앞으로 운전대 본인의 변속기나 페달 등 수동 운전에 필요한 일체의 조작 장치가 없는 자율주행자동차도 본인이 올 수 있다. 이 경우 한정된 차내 공간을 훨씬 안락하고 인체공학적으로 꾸밀 수도 있다. 운행하는데 사람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자동차다 차본인 공유 등의 사업에 사용하는 것도 편리할 것입니다. 이들 사업은 도로상의 자동차 대수를 줄이고 교통체증 완화에 계속 기여하는 것은 물론, '소유하는 것'에서 '필요할 때만 차량 없이 이용하는 것'으로 자동차 생각을 바꿔서 본인이 갈 것입니다.  그래서 본인 자율주행차 시대의 개막에는 드라마에서 말하지 않았던 진통도 따릅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와 사건의 위험하고 하나 00%안전하지 않다. 그러나 인간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사건 시 민형사상 배상책이라는 연구들이 독박을 쓰는 현실성이 높다. 역시 한쪽으로 방향을 돌려도 다른 차량이 본인, 구조물을 칠 수밖에 없는 사건 귀추라면 자율주행자동차는 다른 무엇보다 차량과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판단하게 된다. 즉 인간이 아니라 기계가 제3자에게 생명적 재산적 피해를 주는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법적 문제뿐만 아니라 상당한 윤리 문제까지 초래할 것입니다. 그래서 자율주행차를 수용하려면 우선 그에 맞는 법적 도덕적 기준이 있어야 한다.  역시 기존에 생산되던 비자율주행차의 대체에도 의외로 상당기간 걸릴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과정에서 기존 차량과의 호환성 문제도 불거진다. 대체가 완료된 뒤에는 택시운전사 등 운전 관련 직종이 소멸돼 본인의 상당한 축소가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해당 직종 종사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그래서 아무리 자율주행차라도 인간의 운전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이 경우 탑승자의 운전능력이 없어 본인이 약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 그 때문에 V2V(차량-차량), V2I(차량대 인프라의 구조)간 정보 공유에 의한 사생활 침해, 차량에 대한 해킹 등 사이버 범죄, 자살 테러 범죄에 악용되는 현실성도 점 치고 있다.  ​ 어떻든 하나 980년대'전격 Z작전'을 통해서 막연히 꿈꾸고 온 자율 주행 자동차의 세계는 이미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그 귀추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다시 한번 의견을 해 볼 때입니다. 이동훈 [과학칼럼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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